목차
1. 중국 소매 전자상거래 산업의 주요 기업 종합 비교
좁은 의미에서 소매 전자 상거래는 물리적 상품 거래 및 가상 상품 거래를 포함하여 온라인 채널을 통한 상품 거래 활동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소매 전자 상거래는 플랫폼, 판매자, 브랜드, 사용자, 서비스 제공업체 등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유형입니다. 모델에 따라 C2C, B2C, C2M, B2B2C 등이 있고, 카테고리에 따라 종합 전자상거래와 수직 전자상거래가 있고, 거래 시장에 따라 수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중국에서 소매 전자상거래 산업에 진출한 최초의 중국 선두 기업 중 하나이며, 중국 소매 전자상거래 산업의 선두 기업으로는 JD.com(징동닷컴)과 나중에 설립된 Pinduoduo(핀둬둬)가 있습니다.종합적인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를 볼 때는 가장 좌측이 알리바바이며 두번째가 징동닷컴 세번째가 핀둬둬입니다. 항목은 맨 위부터 순서대로 영업이익, 영업이익증가율,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증가율입니다.

2. 알리바바: 소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레이아웃 프로세스
소매 전자 상거래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최초의 중국 전자 상거래 회사 중 하나인 마윈이 이끄는 18명이 1999년 항저우에 있는 마윈의 아파트에서 알리바바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International station은 같은 해에 국내 도매 무역에 중점을 둔 Alibaba China Trading Market(현재 1688.com)을 설립했습니다.2003년 마윈의 아파트에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 타오바오가 설립되었습니다.타오바오는 분사되어 Juhuasuan은 타오바오에서 분리되어 독립적인 플랫폼이 되었으며 2014년 알리바바 그룹은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2016년 GMV 측면에서 알리바바는 비교 가능한 거래 수치 측면에서 세계 최대의 소매 비즈니스 회사가 되었습니다.

3. Alibaba: 소매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레이아웃 및 운영 상태
——국내 소매업 비중 90% 돌파: 여전히 국내 소매업 중심
2021 회계연도에 Alibaba China의 소매 사업 매출은 4736억 8300만 위안으로 회사 매출의 66%를 차지했으며 소매 사업 매출의 93.22%를 차지했으며 글로벌 소매 사업 매출은 344억 5500만 위안으로 회사 매출의 5%를 차지했습니다. 소매 사업 매출의 6.78%를 차지하는 등 중국 소매 사업이 알리바바의 주요 수입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모델: 소매 비즈니스 비즈니스 수입은 주로 고객 관리에서 나옵니다.
Alibaba의 2021 회계연도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Alibaba의 중국 소매 사업 수익의 대부분은 고객 관리 수익에서 나옵니다. 고객 관리 서비스는 주로 P4P 마케팅 서비스, 정보 흐름 촉진 마케팅 서비스, 디스플레이 마케팅 서비스, 거래 수수료 및 Taobao 고객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기타 중국 소매 비즈니스 수익은 주로 신규 소매 및 제품 직접 판매에서 발생하며 대부분 Cat Supermarket에서 발생합니다. , Sun Art Retail, Hema, Import Direct 및 Intime 등 수입에는 주로 상품 판매 수익, 거래 수수료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수수료가 포함됩니다. 국경 간 및 글로벌 소매 비즈니스 수익은 주로 물류 서비스, 직접 제품 판매, 거래 수수료 및 P4P 마케팅 서비스에서 발생합니다.

——기업 수익 구조: 중국 소매업이 60% 차지
회사의 2021 회계연도 매출로 판단하면, Alibaba 사업의 2021 회계연도에서 중국의 소매 사업 매출은 4736억 8300만 위안으로 회사 매출의 66.04%를 차지하며 Alibaba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매출이 601억 2000만 위안에 달합니다. 전체 회사 수익의 8.38%를 차지합니다.

4. 알리바바: 소매 전자상거래 사업 실적
중국 전자상거래 및 심지어 인터넷의 베테랑 플랫폼으로서 Alibaba의 상품 거래량 GMV 관점에서 2012-2021 회계연도에 Alibaba의 GMV는 2012 회계연도 6634억 위안에서 2021 회계연도까지 꾸준한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8조 1,190억 달러로, 2013 회계연도 62.4%에서 20021 회계연도 23.2%로 증가율이 하락하면서 성장률이 하락했습니다.

2017-2021 회계연도에 알리바바 그룹의 영업 수입은 계속 증가했으며 2021 회계연도 영업 수입은 7172.89억 위안으로 2020 회계연도에 비해 전년 대비 40.72% 증가했습니다. 2021 회계연도 순이익은 전년 대비 2.09% 증가한 1432.84억 위안이 될 것입니다.

2018-2021 회계연도에 알리바바 그룹의 매출총이익률은 점차 감소하여 2018 회계연도 알리바바의 매출총이익률은 57.23%였으며 2021 회계연도에는 41.28%로 떨어졌다.2021 회계연도 2018 회계연도 대비 14%포인트 감소, 총자산 순이자율은 먼저 상승했다가 하락했습니다. 2021 회계연도 알리바바의 자기자본이익률(평균)과 총자산 순이자율은 17.6%, 2018회계연도 대비 자기자본이익률(평균)은 각각 10.03% 감소하였으며, 총자산에 대한 순이자율은 2018회계연도와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2017-2021회계연도 알리바바의 자산부채비율은 변동이 심했습니다.2021년 3월말 현재 회사 자산부채비율은 35.89%, 회사 부채 규모는 적당하고 채권자의 부담 위험은 낮습니다.

5. 알리바바: 차년도 목표
Alibaba의 2024 회계연도 목표: Ali의 세계화 전략을 추진하고, Ali의 중국 소비자 사업을 통해 10억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Ali의 플랫폼을 통해 연간 10조 위안 이상의 소비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2036 회계연도의 비전: 전 세계 20억 명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1,000만 개의 중소기업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고, 1억 개의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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